[헬스케어] 미국의료제도: MSO (Management Services Organization) 란?
MSO (Management Services Organization)
MSO는 미국의 관리의료(managed care)에 서 병의원들의 경영지원을 위해 설립된 회사들이다. 미국 시장의 경우 병원운영 회사가 여러 개의 병원을 소유하고 경영하고 있으며 많은 병원 또는 병원 운영 기업이 증권 시장에 상장이 가능하다.
보통 미국의 대학병원급에서 의료행위와 관계없는 병원경영전반(구매, 인력관리, 진료비 청구, 마케팅, 홍보 등)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회사를 말한다. 대표적인 MSO 모델로는 미국의 HMO(Health Maintenance Organizaton: 건강관리의료단체)를 들 수 있는데 HMO는 의료기관의 다양화와 전문화에 따른 관리의료(Managed Care)의 필요성에 따라 가격협상, 정보화 구축, 경영 효율화를 목적으로 의료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MSO는 병원의 경영과 관리업무를 대행해주는 조직으로 병원의 의료기능 이외의 모든 업무를 대행한다. MSO는 병원 의료 인력의 관리 업무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치료에 대한 집중도를 높임으로써 병원의 간접비를 절감하여 병원 경영을 효율화 하는 것을 첫번째 목표로 하고 있다. 구매 업무에 있어서도 MSO는 병원이 각각 따로 수행하던 의약품 및 의료기기의 구매 업무를 대행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가격 협상력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병원건물 취득 및 임대, EMR (Electronic Medical Records) 시스템 도입 및 운영 등 소형 병원이 진행하기 어려운 자산을 취득하여 제공함으로써 병원 운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미국 MSO 현황
미국의 MSO는 소유 형태에 따라 크게 4가지로 의사소유, 병원소유, 공공투자 소유 및 민간투자자 소유의 혼합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는 MSO의 지주회사가 어떠한 형태인가에 따라 결정된다. 주요 업무는 의료인, 시설, 장비, 인력, 서비스, 투자 자본을 제공한다. MSO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의 특성과 동일한 구조를 가질 때 최적으로 운영된다. MSO는 1980년대 초반 캘리포니아주에서 managed care에 대응하기 위해 처음 출현하였으며 MSO는 physician hospital organization(PHO)이 진보한 것으로 볼 수 있다.
1) 소유형태에 따른 MSO 유형
① 의사소유 MSO
많은 의사단체들은 자신들의 집단 또는 네트워크를 위해 내부 경영지원서비스를 개발해왔다. 그들은 독립성을 유지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 또는 의사업무관리회사(physician practice management company: PPMC) 등으로부터의 경영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거부하였다.
의사단체는 다른 여러 의사에 경영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거대한 의사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MSO를 형성하기도 하였으며, 의사들 개개인 행정비용과 기타 운영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후발 의사들의 참여는 전달체계를 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기를 원하는 또다른 의사들의 참여를 유도하였으므로, 의사소유 MSO의 장기목표는 자본의 유인이 될 수 있다.
MSO를 출범시키는데는 높은 비용이 소요되며, 양질의 경영지원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인적자원 및 정보 시스템에는 상당한 자본투자를 요구하였기 때문에 MSO는 자본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야만 한다.
② 병원소유 MSO
병원은 통합 의료제공 시스템의 확립을 위해 다양한 조직구조를 갖추어 왔다. 병원소유 MSO의 조직구조를 결정하는 데에는 2가지 법적 문제가 있다.
첫째, 의사의 기업화를 금지하는 주(state)의 경우, 병원은 의료진을 소유할 수 없다.
둘째, 비영리 병원의 경우 비영리적이라는 법적 신분을 가진 의사의 권리를 침해할 수 있는 형태의 어떠한 합의, 계약도 성립할 수 없다는 것으로 이것은 병원이 의료집단의 자산을 매입하는 경우, 공정시장가치 이상을 지불해서는 안 된다는 측면과 공정시장가치를 반영함과 동시에 비영리병원 소유의 MSO는 사적 이익분배를 할 수 없다는 측면에 해당된다.
이는 정부의 규제대상으로 비영리 법인이 공정 가치에 따른 지불을 받지 않고 영리 기관에게 현금 또는 기타 자산을 인도하는 것은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법적 지침에도 불구하고 비영리병원은 지속적으로 MSO를 형성하려는 경향이 있다.
MSO 개발과 동시에 많은 병원들은 의료진을 소유하게 되었고, 병원소유 MSO는 나누어져 있는 의료진을 소유함으로써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미국의 경우 병원 및 통합전달체계 소유 MSO의 성공률은 상당히 낮다. HSMSO (Hospital Sponsored Management Service Organization)에 의해 발표된 첫 설문결과에 따르면, 1/9의 병원소유 MSO만이 수익성이 있었다고 답하였다. 실패의 원인은 수없이 많으며, 각 시스템마다 실패의원인은 상이하였다고 답하였다.
③ 공공소유 및 주식투자 형태
일반적으로 공공소유 또는 주식투자 형태의 경우에는 PPMC(physician practice management company)라는 MSO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다루고 있다. Management care 회사와의 계약 압력과 경영자원 및 정보시스템 개발의 요구는 의료진으로부터의 거대투자를 요구하였다.
이는 서비스의 통합을 위해 필요한 자본, 경영 및 조직구조를 의사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업가와 벤처 투자자에게 기회를 창출하였으며, 지난 5년에 걸쳐 의사진료관리사업은 새롭게 등장하여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회사는 통합된 수입을 사용하여 주식상장을 지원한다. 이러한 조직의 동기와 목표는 병원 또는 의사소유 MSO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기업구조와 상관없이 이들 조직 대다수의 최종목표는 성장과 수익으로 대표된다.
2) MSO 업체의 업무제공 서비스 내용
① 청구/회수 서비스
청구 기재, 보험자(회사) 및 환자 청구, 청구 회수 활동, 지급 전기, 의료수가 스케쥴 수립 및 유지, 환자 등록시스템 및 절차, 진행 중인 코딩평가 및 지침, 상환율 분석과 기타 상환관리활동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② 청구 소프트웨어 플랫폼
청구 기재, 제3지불자 및 환자 청구, 회수 활동, 지급 전기, 수수료 스케줄 수립 및 유지 환자 등록시스템 및 절차, 청구감사, 상환율 분석과 기타 상환관리활동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이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콜센터/간호서비스에 대한 순위 결정
간호서비스를 위한 전상자 치료 순위, 의원 진료 및 임상 프로토콜, 치료 알고리즘, 의료제공자 및 다요양기관 의뢰, 예약 스케쥴링, 자동 의료정보, 위험 인구 및 난치병 환자를 위한 진료 코디네이션, 예방 서비스 알림 등의 제공에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④ 전자의무기록(EMR)
전자의무기록 및 관련 정보를 의료제공자의 컴퓨터에 연결하는 것과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장비 사용, 현장 스태프 교육, 프로그래밍 기승 및 문제 해결을포함할 수 있다.
⑤ 세무서비스
지급계정, 일반 원장 코디네이션, 급여 처리, 운영 예산, 재무정책 개발 및 수행, 자본 개발 및 자금 획득, 납세 신고서 준비 및 기타 재무보고와 전략분석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⑥ 단체구매할인(공동구매할인)
중앙 구매 및 할인 계약, 재고 관리, 시설 및 의료장비 관리에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⑦ 인적자원
직원의 채용, 해고 및 유지, 보상 행정, 일시적 채용, 고용/인사 정책 및 절차, 스태프 오리엔테이션 및 교육과 기타 인적자원에 관련한서비스를 제공한다.
⑧ Managed care 계약 및 지원/컨설팅
계약사항 검토, 협상 및 파기, managed care 전략개발, managed care 보험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관계관리, 계약 준칙, 구매 서비스에 대한 청구관리, 리스크 풀링(risk pooling) 관리 및 보고, 자격 추적 및 사용 보고에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⑨ 의료이용관리
후송 승인, 사전증명절차, 사례 및 질병관리, 진료 코디네이션, 퇴원 계획, 품질 향상 발안, 경쟁자 리뷰 프로그램, 예방의학 발안, 의원 및 임상 프로토콜 개발 및 성과 측정에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⑩ 의료업무개발
진료서비스의 재무 및 운영 안정성 향상에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비즈니스 성장, 서비스 라인 개발, 청구 향상, 업무운영흐름, 업무 평가, 마케팅 계획 개발 및 수행, 의사 보상지침, 수취계정관리, 시장평가 등을 포함한다.
⑪ 의료제공자 증명
스태프 임명, 입원권한의 할당 또는 managed care 조직 내 등록 등을 위한 의료제공자 증명에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⑫ 의료제공자 마케팅
의료제공자 이미지 캠페인의 개발 및 수행, managed care 멤버 서비스, managed care 보험자(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지역 의료교육에의 참여, 환자/의료제공자 만족도 설문 및 진료권분석에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⑬ 후송추적
의료제공자 간의 환자 후송에 대한 모니터링 및 보고, 응급환자 또는 입원환자에 대한 진료제공자와의 자동 커뮤니케이션, 후송 네트워크 개발, 예약 스케쥴링, 진료 코디네이션, 성과측정 및 보험통지에 관련한서비스를 제공한다.
⑭ 의사 이외의 의료제공자의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사항
비의사 의료제공자는 진료 및 청구가능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도록 특별히 교육받거나 면허를취득한 제공자다. 비의사의료제공자는 다음을 포함한다. 청각학사, 마취전문 간호사, 영양학사, 조산사, 임상 전문간호사, 작업 치료사, 검안사, 물리치료사, 의사 보조사,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언어 치료사 및 외과의사 보조사 등이 있다. MSO에서는의원 및 병원을 위해 의사 이외의 의료서비스 제공자와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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