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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기획자의 일] 상품기획과 상품 /서비스 로드맵 (PRM, Product Road Map)

Hello333 2023. 4. 18.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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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기획자의 일] 상품기획과 상품 /서비스 로드맵 (PRM, Product Road Map)


상품기획은 갑자기 어느 한 순간 ‘이 상품을 기획해 봐야지’ 하는 영감으로 출발하지 않습니다. 상품기획의 주요 근거는 상품/서비스 로드맵입니다. 
주로 연초에 또는 분기에 전사의 구성원들(주요 임원진)이 모여 로드맵 회의를 하게 됩니다. 이때 이사회에서 결정된회사의 목표에 맞춰 상품/서비스 로드맵이 확정되고 각 상품 출시 일정을 역산하여 기획 준비작업을 시작한다고 보면 됩니다. 

보통 로드맵을 회사의 비전이나 목표가 담기 전사 로드맵이 먼저 작성되고 그에 따라 매출 목표, 기술 목표 등을 고려하여 상품/서비스 로드맵을 그리게 됩니다. 제조 기반, 연구 기반의 회사라면 상품의 차별화 요소를 덧붙이기 위해 선행 기술 로드맵, 라이센싱 로드맵 등 기술 로드맵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기획자 생활을 하다 보면 종종 겪게 되는 일이 있는데요. 상품기획이 주로 ‘임원’의 의지로 검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많습니다. 이런 경우 어떤 스탠스냐 ㅎㅎ 각자의 선택이겠죠.)


‘기획이란 무엇일까?’ 
가끔 주위에서 스스로에게 묻기도 하는 데 저는 이렇게 정의합니다.
‘리소스의 재분배’

가지고 있는 자원은 늘 한정적입니다. 
그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시장 변화에 맞게 또는 요구 사항에 맞게 우선 순위를 적용하여 결과를 내는 것이 기획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문제는 what 이라기 보다는 how의 문제일 때가 더 자주 빈번하죠


이 우선순위를 정하는 일이 로드맵 작업입니다.

PRM(Product Road Map)은 가까운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정리하는 가이드 라인입니다. 

상품기획자의 역할 중 PRM(Product Road Map)을 정리하는 일이 가장 난이도가 높을 것입니다. 

짧게는 이번 분기, PLC(Product Life Cycle)이 긴 제품 혹은 서비스는 10년 이상의 플랫폼을 결정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상품, 서비스 로드맵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이해관계자와 당사자가 너무나 많습니다. 회사내외부의 당사자와 고객, 협력 업체 등 모두를 만족시키기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것도 정해진 자원 안에서 말이지요. 

이러한 PRM(Product Road Map)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이유는 회사 전략에 적합하고 시장 상황을 고려한 기술 및 제품 개발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중장기적인 가이드라인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로드맵은 (중)장기 계획의 여러 결정들이 고려되고, 문서화되고, 그리고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고
로드맵의 역할은 이사회의 결정 내용을 파이프라인으로 실행하는 도구 – 이사회가 내린 비즈니스 결정들이 현장에서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연결하는 역할입니다. 
회사의 현재 시점의 최고, 최선의 전략이 한 장의 스냅샷 형태로 표현되어 회사 내부 구성원들과 외부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수단입니다. 그리고 회사 내부와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의사 결정을 위한 중요한 툴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PRM(Product Road Map)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이 있어야 합니다.

♡ 기술 A에 리소스를 더 할당하면 시장 가치가 하락하기 전에 Product 1 을 시장에 출시가 가능한가? 
♡ Product 3이 Product 1을 대체하여 조기에 단종이 가능한가? 
♡ 최근 성장하는 시장A을 잡기 위해 Product 2 를 예정보다 빨리 출시할 방법이 있는가? 
♡ 성장하는 시장에 영향을 미칠 기술 포트폴리오와 연계되어 있는가?
♡ Proudct 4는 출시 예정 시기와 투자자들의 기대대로 적기에 맞춰 개발되고 있는가?
♡ 어떻게 시장 요구에 맞춰서 신규 플랫폼 출시, 차세대 제품 출시, 제품 단종, 그리고 가격인하 등의 시기를 결정하고 있는가? 
♡ 어떤 부분에서 고객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그래서 어떤 조치가 필요한가?



PRM(Product Road Map)을 정리하기 위해서 
중장기 기술 상품전략을 수립하고 동시에 사용자 트렌드 조사, 차기 연도 라인업에 활용 가능한 기술 파악을 위한 기술 워크숍 그리고 시장 동향 파악을 위한 마케팅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시장 기회는 이런 기초 조사를 바탕으로 정의되고 그 위에 모델별 상품기획을 위한 PRM 즉 상품/서비스 로드맵이 만들어집니다.


본격적으로 상품기획에 들어가기 앞서 상품, 서비스 로드맵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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